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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사 교과과정 해설

IC701 아날로그 집적회로 (Analog Integrated Circuits) 3학점
Hand analysis와 SPICE simulation을 통해 CMOS 아날로그 집적회로 설계 기법을 배운다. CS CG CD등의 단일 트랜지스터 증폭기의 동작을 복습하고, 주파수 특성과 주파수 안정도, 노이즈 해석, 밴드갭 전압원 및 전류원 바이어스 회로, 단일-종단과 완전 차동 CMOS OP amp, 스위치 커패시터 필터, PLL, DLL을 다룬다.
IC702 컴퓨터비젼 (Computer Vision) 3학점
컴퓨터 비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몇 장의 영상으로 실세계의 구조를 아는 것이다. 이를 위한 기술들은 카메라 프로젝션 행렬로서 표현되는 기하학적인 원리와 대수 표현 방법에 달려 있다. 실제에 있는 예제들로서 파라메터의 계산 방법과 이론을 다룬다. 본 교과에서는 사영 기하와 변환, 추정; 카메라 기하와 단일뷰 기하, 에피폴라 기하와 기본 행렬; 카메라 복원, 계산 구조, 3뷰 기하와 N뷰 기하가 다루어진다.
IC703 디지털필터 (Digital Filter) 3학점
필터는 전자공학에서 많이 이용되는 요소기술이며, 통신에서뿐만 아니라 음악 시스템에서 고운소리를 내고, 라디오, TV, 전화 등에서 왜곡을 없애준다. 본 교과에서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필터의 설계와 구현을 마스터하기 위한 방법을 설명한다. 내용으로서 필터의 도입; 아날로그 필터의 근사 방정식, 저역, 고역, 대역통과 대역저기 필터; 능동 필터를 위한 아날로그 필터의 구현, 임펄스 응답과 디지털 필터, 설계, FFT를 이용한 디지털 필터의 설계들이 다루어진다.
IC704 결정및추정이론 (Decision and Estimation Theory) 3학점
결정 및 추정이론은 통신, 제어이론, 시스템이론 분야에 사용되는 기본 이론이다. 결정 및 추정 이론에서는 확률적 메시지 발생과 통신선로를 통한 관측된 통계적 정보의 결정과 추정을 함에 있어 랜덤 프로세스의 이론에 입각하여 신호의 형태를 결정하고 파라미터를 추정하여 데이터 통신, 방송 등의 정보전달의 정확성을 기하고자 이론적 해석방법을 제공해 준다. 교과목에서 주로 언급하게 될 내용은 여러 가지의 결정 법칙들, Multiple 결정 이론, 순차적 결정 이론과 합성 및 Non-parametic 결정 이론과 더불어 추정이론의 기초, 가우시언 잡음 하에서의 추정, Estimator의 성질, 상태 추정 등을 다루게 된다.
IC705 통신망시뮬레이션 (Network Simulations) 3학점
통신망의 성능 평가는 일반적으로 수학적 분석 방법과 시뮬레이션에 의해 이루어진다. 본 교과목에서는 시뮬레이션에 대한 방법론을 기본적으로 익히고 각종 통신망에 대해 시뮬레이션을 수행함으로써 통신망 동작 원리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다. 시뮬레이션을 위해서는 기존의 시뮬레이션 도구을 이용하기도 하고, 필요할 경우 시뮬레이션 도구를 직접 제작하기도 한다.
IC706 프로토콜공학 (Protocol Engineering) 3학점
프로토콜은 통신에 참여하는 주체들 간에 원활한 통신이 가능하도록 약정되어진 통신 규약으로서 정보통신에 있어서 가장 필수적인 기술 요소라 할 수 있다. 따라서 프로토콜은 추상적이면서도 정형화되어 간단하면서도 명료하게 표현되어져야 한다. 본 교과목에서는 프로토콜의 설계와 관련하여 프로토콜의 기술(記述)에서부터 설계된 프로토콜의 검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방법론들을 숙지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실제 통신망에서 사용되고 있는 프로토콜 사례들을 분석하며, 새로운 가상의 프로토콜을 설계해 보기도 한다.
IC707 무선네트워크 (Wireless Networks) 3학점
무선 통신은 정보통신에 있어서 최근 가장 급격한 발전을 하고 있는 분야중의 하나이다. 본 교과목에서는 이동 통신을 포함하여 위성 통신, 무선 CATV 등 각종 무선 통신 네트워크들의 동작이나 구성 원리를 망 관점에서 이해하고자 한다.
IC708 무선통신시스템 (Wireless Communication System) 3학점
무선 전파를 매체로 한 무선 통신 시스템은 이동통신, 휴대통신, 위성통신, 무선 LAN, 무선 전화 등에서 고속 디지털 통신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현재 관련 기술의 개발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분야이다. 본 교과목에서 다루게 될 내용들은 무선통신 방식, 무선 송수신 장치, 전파의 전파특성과 자유공간 채널의 특성분석, 안테나, 무선 LAN 통신방식, 이동통신 시스템, 위성 데이터 통신, 디지털 라디오 방송 등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기술 수준을 살펴본다. 또한 무선 통신의 응용 분야로서 이동 무선 전화?시스템에 대한 사례연구를 수행하고 무선통신 표준화 동향과 향후 연구 방향을 탐색한다.
IC709 통신시스템설계및시뮬레이션 (Design & Simulation of Communication Systems) 3학점
통신 시스템의 시뮬레이션은 통신 시스템의 동작에 대한 몇몇 제약적인 조건하에서 성능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모의 실험함으로서 통신 시스템의 설계를 개선하고 성능 평가를 수행하는데 있다. 통신 시스템의 시뮬레이션은 다방면의 전문성과 기술을 요하는 분야이지만 본 교과목에서는 기존의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 패키지를 사용해 정보원의 표현 및 부호화, 기저 대역 변복조, 필터링, 통신 채널 모델링, 다중화 및 다중 악세스, 잡음 및 간섭 처리, 오류 정정, 동기화 과정, 대역 확산 방식,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등에 대한 원리와 시뮬레이션 방법들을 살피고 시뮬레이션으로부터의 성능 평가, 시뮬레이션과 모델링 방법론을 공부하고 몇 가지 케이스 스터디를 시도해본다.
IC710 모뎀VLSI (Modem VLSI) 3학점
디지털전송시스템 중에서 디지털데이터의 송수신 기능을 담당하는 모뎀은 초기 통신공학의 원형이기도 하면서 최근의 고급 통신시스템에서도 항상 등장하는 핵심 영역이다. 모뎀은 디지털데이터의 변조 및 복조, 필터링, 등화기, 동기화, ADC/DAC, 반향제거, 예측기, 에러제어, 채널 부호화 및 복호화, 다중화 및 역다중화, 다중 엑세스 등, 여러 종류의 신호처리 기능을 필요로 하는데, 이들은 결국 VLSI의 형태로써 구현된다. 본 교과목을 통해서 모뎀 기능을 VLSI로 구현하는데 필요한 내용을 배우고자 한다. 모뎀의 구조, 신호처리 기술 및 통신이론을 정리하며, ASIC 또는 DSP VLSI로 구현하는 기법을 다룬다.
IC711 통신이론특론 (Advanced Communication Theory) 3학점
정보를 전기적 신호 형태로 나타내어 전송 경로를 통하여 전달하는 통신시스템에 있어서, 전력과 대역폭의 통신 자원을 절약하면서도 오류가 없는 우수한 품질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하여 다양하고 복잡한 기술이 요구된다. 본 교과목은 통신시스템의 공학적 주제에 대하여 이론과 기술을 다룬다. 시간 영역과 주파수 영역에서의 신호의 표현법, 아날로그 및 디지털 변복조, 채널 부호화 및 소스 부호화, 정보이론, 추정 및 결정 이론, 각종 유무선 통신시스템 사례 등을 학습한다.
IC712 음성인식특론 (Special Issues on Automatic Speech Recognition) 3학점
음성 인식 시스템의 동작 원리와 구현을 목적으로 한다. 본 강의는 두 단계로 구성된다. 처음에는 음성 생성과 음향 음운론, 신호를 표현하는 음향학적 이론에 관한 기본 지식을 습득하고, 다음으로는 패턴 분류, 검색 알고리즘, 통계 모델링, 언어 모델 기법등과 같은 음성 인식 시스템의 알고리즘적 양상을 살펴본다. 또한, 최근의 음성 인식 시스템에 사용되는 최신 기법을 조사하여 같이 토론하며, 실생활에서 음성 인식 기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안을 고려한다.
IC713 멀티미디어시스템 (Multimedia Systems) 3학점
최근, 오디오, 이미지, 및 동영상과 같은 멀티미디어 데이터가 PC 등에서 쉽게 처리된다. 또한,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응용 분야가 모바일 단말까지로 더욱 확대되는 추세에 있다. 이 과목에서는 멀티미디어 데이터 처리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을 공부한다. 특히, 동영상 및 음성 처리를 위한 최근의 표준 동향을 조사한다. 이를 바탕으로 최근 모바일 기기로서 각광을 받는 DMB, 디지털 TV, 인터넷 TV 등에서의 개발 기법을 살펴본다.
IC714 초고주파공학 (Microwave Engineering) 3학점
본 교과목에서는 전송선(Transmission Lines) 이론, 도파관(rectangular and circular) 이론, 공동(resonant cavities) 이론 및 S-parameter 이론, 초고주파 공진기, 파워분배기 등 초고주파 부품의 이론 및 설계를 다룬다.
IC715 객체지향프로그래밍 (Object Oriented Programming) 3학점
가장 중요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으로 평가받고 있는 객체 지향의 개념과 객체 지향을 이용한 프로그래밍 개념, 그리고 이러한 프로그래밍에 필요한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를 소개하기 위한 과목이다. 연관된 데이터 구조와 함수를 결합시켜 프로그래밍 단위 요소로 삼은 객체에 대해 캡슐화, 정보 은폐, 속성 상속, 다형성, 이벤트-반응 모델링 등의 기본 개념에 대하여 살펴본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 갖는 장점으로서 생산성 향상, 자연스러운 모델링, 재사용, 유지보수의 용이성 등이 어떻게 가능한지 살펴보고 속도 저하의 단점이 어떻게 극복될 수 있는지도 알아본다. 대표적인 객체 지향 언어인 C++ 언어를 대상으로 하여 객체형 선언으로서의 클래스를 소개하고 클래스에서의 멤버 변수와 멤버 함수의 캡슐화, 은폐 속성 부여를 통한 정보 은폐, 파생 클래스와 상속 등에 대해 소개한다.
IC716 망관리특론 (Special Issues on Network Management) 3학점
망관리는 세계적으로 퍼져있는 인터넷의 유지, 운영에 필수적이다. 이때, SNMP 프로토콜이 표준 프로토콜로 자리 잡아서 진화하고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SNMP 프로토콜에 대하여 공부한다. SNMP 에이젼트 및 메니져, 기타 프로토콜 구현 기법 등에 대하여 공부한다. 기말 프로젝트로서 소형 디바이스를 선정하고 이를 SNMP로 구현하는 실습을 한다.
IC717 디지털방송공학 (Digital Broadcasting Engineering) 3학점
디지털 영상신호를 이해하기 위한 아날로그 영상신호의 기초이론, 디지털 영상과 음성의 세계적 표준과 방송분야에서 널리 사용되는 각종 인터페이스, 우리나라를 비롯한 세계 각국의 디지털 지상파 방송, 위성을 이용한 디지털 위성방송, 각종 디지털 영상장비에서 사용되고 있는 신호 압축기술, 디지털 카메라, 방송용 서버 등의 각종 영상장비, 조정실, 편집실, 송신소 등의 방송설비 등을 다룬다.
IC718 큐잉이론 (Queueing Theory) 3학점
컴퓨터 통신 시스템의 성능 분석시 그 과정이 해석적 기법에 의존하거나 또는 컴퓨터 모의실험을 이용하는 어느 경우에 있어서도 그 이론적 기반이 되는 큐잉 이론에 대해 공부한다. 먼저 Markov Process를 기반으로 하는 M/M/1, M/G/1 등의 여러 가지 큐들에 대한 원리와 관련 이론들을 숙지한다. 다음에 큐잉이론을 다양한 트래픽 환경 하에서의 통신시스템 모델링에 이용함으로써 각종 통신기기에 대한 성능을 다각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이론적 배경을 갖추도록 한다. 아울러, 이해도를 높이기 위하여 컴퓨터 네트워크 해석이나 설계시 사용되는 큐잉 이론의 몇 가지 예를 살펴보도록 한다.
IC719 초고주파 능동회로 (Microwave Active Circuit) 3학점
Microwave 회로 설계에 관한 기본을 배운다. 여기에는 s-paramter, two port network, matching network, 이득, 및 stability등이 포함된다. 이 기술을 바탕으로 RF transceiver 회로의 근간이 되 LNA, 는 증폭기, 광대역증폭기, LNA. power amplifier, mixer, 그리고 oscillator 회로의 설계 기법을 배운다.
IC720 광네트워크 (Optical Networks) 3학점
광통신 시스템은 반송파로서 광파를 사용함으로써 다른 어떤 통신 방법보다 넓은 대역폭으로 정보의 초고속 전송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현재의 통신망은 광섬유 전송 매체를 기반으로 하는 형태로 바뀌어가고 있으며 장차는 가입자 댁내까지 광대역 정보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광 가입자망으로까지 발전될 전망이다. 본 교과목은 광통신망에서 사용되는 교환/전송 방식과 망의 구성 및 동작 원리를 익히고자 한다. 네트워크 계층의 알고리즘이나 제어 기법을 중심으로 그 원리 및 성능을 살펴본다.
IC721 가상현실 (Virtual Reality) 3학점
가상현실은 인간이 컴퓨터에 의하여 실생활을 본 따서 재현하는 환경과 상호 작용하는 강력한 컴퓨터 응용분야이다. 넓게 알려진 응용분야로서 오락, 의료, 공학 및 군사용이 있다. 또한, 가상현실을 통하여 유전개발의 확률 증대, 비행 조종사들의 모의 군사 훈련, 외과 의사들의 가상 환자를 두고 수술 연습을 통한 기술 증대 등이 있다. 본 과목에서는 접촉과 피드백을 포함한 인터페이스 기술, 구조 계산, 물체 모델링, 가상현실을 위한 프로그래밍, 휴먼 요소 문제, 이용자 성능 평가 등이 다루어진다.
IC722 적응신호처리 (Adaptive Signal Processing) 3학점
적응신호처리에서 다루게 되는 주요 내용은 stationary 신호의 적응 이론, 적응 신호처리 알고리듬과 구조, 적응 시스템의 모델링, 간섭 제거, 적응 등화, 적응 안테나 배열 프로세싱과 적응 beamforming 이론 과 해석 방법, 스마트 안테나 이론과 해석 방법 등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룸으로써 적응 신호 처리 분야의 기본 이론과 기술적 응용을 살펴본다. 아울러 DSP 하드웨어, 의료 분야, 이동통신분야, 전화선, beamformer, 스마트안테나 등의 적응 신호처리분야의 응용 사례를 살펴보고 실무적 지식을 답습하여 시스템 설계자로서의 고려사항과 기술 기준등에 대하여 살펴본다.
IC723 이동통신공학 (Mobile Engineering) 3학점
본 교과목에서 다루게 될 교과의 주된 내용은 아나로그 셀룰라 이동통신에서부터 디지털 셀루라 이동 통신 시스템의 발달 과정, 이동 무선 통신시스템 개요, 국내의 이동통신 방식 개요, 전파 환경과 전파 특성, 채널 특성과 모델링, 채널 간섭 효과와 대책 방안, 데이터 전송과 신호 방식, 디지털 전송 이론, 잡음과 신호 간섭, 다중 접속 기술, 대역 확산 이론(FDMA, TDMA, CDMA, WPMA 등), 통화량과 채널 할당, 최근의 차세대 개인 휴대통신 시스템, 위성이동통신시스템 기술, TRS 동향 등이다.
IC724 디지털영상통신 (Digital Image Communication) 3학점
디지털 영상 통신 시스템에서 다루게 될 주요 교과 내용은 영상의 표현, 처리, 부호화, 통신, 방송 과 관련된 핵심 기술적 내용을 다루고 영상 통신 시스템의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통신시스템, 방송방식 등에 대한 표준화 등을 다루게 된다. 교과목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2차원 시스템과 수학적 기초를 다루고 인간 시각시스템의 영상인식, 영상 캡쳐와 표시장치에 의한 샘플링과 양자화, 영상 변환 기법(Fourier 변환, DCT 변환, 웨이브릿 변환, 프렉탈 변환 등) 등의 이론적 배경을 살펴본다. 영상처리 부분에 있어서는 영상의 모델링, 영상 Enhancement 방법, 필터링 및 복원 방법에 대해 다루게 된다. 영상부호화 부분에서는 정지영상, 동영상, 그래픽 데이터의 압축방법과 엔트로피 코딩방법에 대해 다루고 코딩방식에 대한 국제 표준화를 살펴본다. 영상 통신 및 방송 부분을 시스템 측면에서의 다중화, 역다중화 장치와 디지털 TV 방송기술에 대해 영상 통신의 응용을 살펴본다.
IC725 디지털워터마킹 (Digital Watermarking) 3학점
본 교과목에서 다루게 될 교과의 주된 내용은 디지털 정보 은닉 기술 과 저작권 보호를 위한 디지털 워터마킹 기술에 대한 사항을 살펴본다. 특별히 오디오, 비디오, 정지영상, 문서, 그래픽 데이터 등에 부가적으로 정보 보호나 저작권 정보, 미디어 설명 등에 대한 정보를 은닉시키는 기술 과 표준화 등을 살펴본다. 디지털 저작권 보호와 관리를 위한 다양한 방법과 비즈니스 모델들을 다루고 관련 기법의 벤치마킹 테스트 방법을 다룬다.
IC726 자연언어처리 (Natural Language Processing) 3학점
자연언어란 우리가 일상적으로 사용해 온 한국어, 영어, 일어 등의 언어를 가리키는 용어로서 컴퓨터를 위하여 특별히 설계된 프로그래밍 언어나 운영체제 명령어 등을 포함하는 인공언어에 대비되는 말이다. 자연언어처리 분야는 컴퓨터에 의하여 자연언어를 처리, 분석함으로써 그 안에 담긴 정보를 추출, 활용하기 위한 제반 응용 분야 및 기법 등을 포괄한다.
IC727 통계적패턴인식 (Statistical Pattern Recognition) 3학점
주어진 입력패턴의 성질을 분석하여 사전에 정의된 어떤 집단 중 어디에 속하는가를 분류하는 통계학적 이론 및 기술을 학습한다. 특히 입력에 대한 사후확률을 계산하여 개체를 분류하는 알고리즘을 중점으로 강의한다.
IC728 실시간시스템 (Realtime Systems) 3학점
이 과목에서는 실시간 시스템 및 운영체제, 응용에 관한 최근 발전 방향을 설명한다. 먼저, 실시간 시스템에 관한 이론을 제시한다. 또한, 임베디드 리눅스 및 상용 실시간 운영체제에 관하여 공부하며 이들을 사용하여 응용을 작성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소형 임베디드 시스템을 구현하는 기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것이 최종적인 목표가 될 것이다.
IC729 고장허용시스템 (Fault tolerant Systems) 3학점
이 과목에서는 하드웨어 중복, 소프트웨어 중복, 고장 감내 기법, 신뢰성 평가 등의 고장 허용 시스템의 고전적인 이론 들을 공부한다. 또한, 중복된 하드웨어를 만들고 이를 기반으로 고장허용시스템을 구현하는 기술도 실습한다. 기말프로젝트로서 소형의 Active/Standby 이중화 시스템을 구현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IC730 센서네트워크 (Sensor Networks) 3학점
이 과목에서는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주요 역할을 갖는 모바일 단말 기술과 센서네트워크 기술에 대하여 공부한다. 최근의 논문들을 조사하고 관련 표준들을 공부하여 유비쿼터스 환경 구현을 위한 기술 동향을 파악한다. 이 과목에서는 특히 모바일 기기와 기타 통신망, CDMA, Wibro, USN 등의 네트워크 기술에 치중하여 공부한다.
IC731 정보통신세미나Ⅱ (Seminar on Information & CommunicationⅡ) 3학점
본 수업은 세미나를 통해 정보 통신 공학 분야에 있어서 최근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몇 가지 주제들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습득에 부가하여 자신의 창조적 사고를 발휘하여 새로운 것을 창출하는데 의의가 있다.
IC732 정보통신특강Ⅱ (Advanced Information & CommunicationⅡ) 3학점
정보통신 분야의 전반적인 발전 추세와 현황, 전망 등을 폭넓게 소개하여 정보통신 분야의 주역으로서 필요한 안목을 갖출 수 있도록 한다. 정보통신 분야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부문 간의 상호 관련성에 대하여 고찰하며 정보통신 산업의 발전을 위한 국가 정책의 내용과 변천 과정 및 그 적절성에 대하여 살펴본다.
IC733 특수과제연구Ⅱ (Seminar in selected Topics in Information & CommunicationsⅡ) 3학점
정보통신 분야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광범위한 분야에서 정보통신공학의 원리 이해와 응용이 요구되어 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위성통신, 광통신, 무선통신, 디지털 전송, 음성신호 및 영상신호 처리, 데이터네트워크, 인터넷, 가상현실 등의 정보통신 분야를 얼마나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발전시키며, 응용할 수 있는가 하는 방법을 연구한다.
박사논문연구Ⅰ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Ⅰ) 0학점
박사논문연구Ⅱ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Ⅱ) 0학점
박사논문연구Ⅲ (Research for the Doctoral DegreeⅢ) 0학점